글Ego 36기 - 5주차 미션(글잘쓰는법)

2023. 5. 9. 22:37글쓰기 수첩/글쓰기모임

728x90
반응형

글Ego 책쓰기프로젝트 36기

5주차 미션

강의에서 배운 내용, 내것으로 만들기

1. 관찰하는 태도

글Ego 책쓰기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일상 속에서 스쳐지나가는 것들이 많다는 걸 알았다. 지하철에서 광고문구를 깊이 있게 본 적도 없고, 지나가는 골목을 세심하게 본 적도 없었다. 세세하게 관찰하는 방법을 수업시간에 잠깐 연습했을 뿐인데, 틈만 나면 많은 것들을 주의 깊게 보게 된다. 그럼에도 스쳐지나가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마음 한켠에 남은 하루 한 장면은 내 글의 소재가 된다.

2. 도입부의 중요성

도입부는 예측가능성과 흥미유발이 중요하다고 한다. 중요한 소재나 사건을 서두에 언급해서 앞으로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할지,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 것인지 독자에게 힌트를 주는 거다. 마치 방탈출게임에서 힌트를 찾아 스토리를 풀어가는 것 같아서 흥미로웠다. 이렇게 매력적인 도입부는 독자가 뒷 이야기를 궁금하게 하여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3. 피드백의 힘

내 글을 남에게 보여주는 건 매우 좋은 경험이었다. 어떤 부분이 잘 읽히는지, 어떤 부분이 이해가 안 되는지 구체적으로 들어봄으로써 독자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내 글의 반복되는 문제점도 확인하고 그걸 바꿔보는 연습도 할 수 있었다. 아직 많이 부족하겠지만 서로의 글을 함께 읽어주고 응원해주는 사람들이 있는 건 꽤나 든든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