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한 문장 쓰기 11주차 - 트레바리 온라인 글쓰기 모임

2021. 5. 26. 07:55글쓰기 수첩/글쓰기모임

728x90
반응형

※ 참고: 트레바리 <씀-눈부신 친구>는 '매일 한 문장 쓰기', '릴레이 소설 쓰기', '책 읽고 주제에 맞춰 독후감 쓰기'를 진행하는 온라인 글쓰기 모임입니다. 

 

<오늘부터 한 달 간, 혼자 릴레이 소설 쓰기>

5월 10일 월요일 - 그림

그 정도의 추억을 자각하며 씁쓸해지고 있던 순간에 누군가 나를 부르는 소리가 들렸다.

 

너 수경이 아니니?”

 

은희였다.

 

, 은희?”

어머 정말 너 맞구나. 설마 하고 와봤는데 진짜네, 반갑다 애

오랜만이다. 잘 지냈어?”

그럼. 난 딸이랑 약속이 있어서

 

그렇게 말하며 은희가 건너편 테이블에 있는 딸을 가리켰다. 젊음의 당당함이 부러웠던 그녀가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숙여 인사를 했다. 나도 가볍게 웃으며 인사를 받았다. 그 후로 잠깐 우리는 가벼운 안부를 이어갔다. 시인이자 작가를 꿈꾸던 은희는 두 명의 자녀를 키우고 가끔 문화센터 모임에 나가는 주부가 되어 있었다.

 

어휴, 그때는 어렸지. 뭐든 다 될 수 있을 줄 알고. 그래도 지금 생활에 만족하는 편이야. 내 작품 하나도 못 쓴 인생이지만, 시집을 함께 읽을 수 있는 두 딸의 엄마로서의 삶도 좋더라고.”

 

주절주절 떠들던 은희는 갑자기 진지하고 조금 느리게 이야기했다.

 

그래도 신기하다. 꿈이 없던 너는 이렇게 방송작가가 되었는데, 그렇게 작가가 되고 싶던 나랑 주연이는 전혀 글을 쓰고 있지 않으니까.”

, 그랬나? 주연이는 잘 지내?”

나도 몰라. 몇 년 전에 그림책 모임에서 한번 본 게 다야. 여전히 말이 별로 없었는데, 시험 오래 준비하다가 잘 안 돼서 다른 일 하고 있는 것 같던데 무슨 일인지는 말을 하더라고. 첫날 이후로 안 나와서 더 자세한 소식은 몰라.”

? 왜 안 나왔는데?”

글쎄, 내가 불편했나? 우리가 싸우진 않았어도 그만큼 솔직하지도 못한 사이였잖아.”

 

5월 11일 화요일 - 서점

아까 내가 한 생각을 은희도 이미 하고 있었다니, 놀랍기보다는 역시라는 생각이었다. 당연히 은희와 주연이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때는 몰랐더라도 지금은 안다. 그렇게 시시콜콜한 몇 마디를 더 나누다가 은희는 딸과 함께 시집을 모아놓은 동네책방에 가야 한다고 하며 일어섰다.

 

5월 12일 수요일 - 성숙

딸에게 가는 은희를 보며 복합적인 감정이 느껴졌다. 은희와 주연이가 내 뒷담화를 하던 그 순간처럼 다양한 감정이었지만, 찝찝하고 답답하던 그때와 달리 이번에는 좀 더 상쾌한 기분이었다. 은희의 딸이 가진 그 젊음, 20여 년 쯤 전에는 나도 가지고 있던 그 젊음이 여전히 아름답게 느껴진다. 하지만 그때는 나에게만 갇혀 모르고 있던 것들을 지금은 안다. 그때는 가질 수 없었던 성숙한 아름다움을 지금은 선택할 수 있다.

 

5월 13일 목요일 - 고민

그 정도까지 생각이 미치자, 내 마음 속에 새로운 고민이 올라왔다. 아니, 고민보다는 충동에 가깝다.

은희와 더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5월 14일 금요일 - 술

나는 카페를 나서는 은희 모녀를 다급히 따라가 소리쳤다.

은희야, 우리 다음에 술 한잔 할래?”

반응형